범칙금 조회하는 방법

범칙금 조회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코로나19로 사람들이 많은 대중교통보다 개인 차량을 사용해서 이동하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아요.
운전을 하다보면 아무리 교통법규를 잘 지키려고 해도 순간의 실수로 위반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이렇게 교통법규를 위반하게 되면 과태료나 범칙금, 심한 경우 벌금을 물게 됩니다.
오늘은 이 중 범칙금 조회 방법과 납부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과태료 범칙금 차이]
범칙금 조회
운전을 하다보면 사소한 교통법규 위반으로 과태료나 범칙금을 물게 되는 경우가 있죠.
그런데 이 두 가지의 차이는 무엇인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먼저 과태료는 규정속도 위반, 갓길 위반, 불법주정차, 신호 위반과 같은 교통법규 위반으로 무인카메라에 단속되어서 차량 운전자가 아닌 차량 명의자에게 부과되는 벌금입니다.
무인카메라 단속으로는 실제 운전자를 알 수 없기 때문에 벌점과 같은 행정처분을 받지 않는대신 범칙금보다 높은 벌금이 책정됩니다.
만일 과태로 납부기간을 경과할 시 차량이나 번호판 압류 같은 처분이 이루어지거나 최대 75%의 가산금이 부과될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범칙금 조회
반대로 범칙금은 교통법규 위반(안전띠 미착용,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 등)으로 교통단속 경찰공무원에게 직접 적발되었을 경우 부과되는 벌금입니다.
검문, 신분증 조회 등으로 차량의 실제 운전자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차량 명의자가 아닌 잘못을 한 실제 운전자에게 부과됩니다.
범칙금을 계속 미납하게 되면 운전면허가 정지되거나 이에 따른 벌금형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과태료는 납부 통지서를 받게 되면 신용카드, 이체 등으로 납부가 가능하기 때문에 매우 간단한데요.
범칙금은 통지서를 지참하고 경찰서나 지구대를 방문하여 범칙금 통고서를 받은 후에 납부처리가 가능합니다.

[범칙금 조회방법]
범칙금 조회
범칙금이 부과되면 범칙금 통지서가 날라오지만, 그 전에 범칙금을 조회하는 방법은 쉽습니다.
먼저 경찰청교통민원24 홈페이지에 접속해주세요.
경찰청교통민원24 홈페이지 바로가기 (링크: https://www.efine.go.kr/main/main.do)
홈페이지 초기 화면부터 바로가기 메뉴가 있는데요.
최근무인단속내역, 미납과태료, 미납범칙금, 교통사고조사예약, 운전면허조회, 난폭/보복운전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착한운전마일리지, 교통사고 확인원 등의 메뉴에서 ‘미납범칙금’ 아이콘을 클릭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곳에서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주면 미납범칙금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범칙금 조회
해당 페이지에서는 범칙금 부과건들이 조회되고 납부가 필요한 경우 금액, 납부기간, 차량번호가 나옵니다.
세번째 항목인 위반장소를 클릭하면 상세내역을 확인할 수 있고, 이 화면에서 고지서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범칙금은 통지서를 지참 후 경찰서를 방문해야하기 때문에 만일 고지서를 잃어버렸을 경우 이곳에서 출력하셔서 가져가면 될 것 같습니다.
만일 과속 단속 등 무인 카메라에 의한 단속이었다면 미납범칙금이 아닌 미납과태료에 들어가야 확인이 가능합니다.
세부내용은 범칙금과 동일하지만 과태료의 경우 집에서 인터넷뱅킹 등으로 편하게 납부하실 수 있습니다.
범칙금 조회
위반사실을 확인 후 인정한다면 교통민원24에서 범칙금 전환후 납부가 가능합니다.
교통민원24(이파인)이라는 어플을 다운받아 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주세요.
메뉴 버튼을 누르고 ‘교통법규위반’을 눌러주세요.
위반 사실을 확인하고 모두 ‘예’에 표시해 준 후 발급신청을 하면 범칙금이 생성됩니다.
가상계좌에서 이 범칙금을 납부해주시면 범칙금 납부가 완료됩니다.

여기까지 범칙금 조회방법과 납부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