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가세 신고방법

부가세 신고방법

안녕하세요.
사업자나 해외에서 물건을 수입해오시는 분들이 꼭 해결해야할 것이 있죠.
바로 부가세 신고인데요.
국내에서 재화나 서비스를 공급할 때 계속성, 인적 물적 독립성이 충족될 경우 부가가치세 과세 대상이 됩니다.
소득이 얼마였는지, 전업이든 부업이든 상관없이 부가세 신고 대상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개인사업자 부가세 신고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사업자 부가세 신고기간]
부가세 신고
개인이나 법인으로 사업을 할 경우 1년 단위로 소득세(법인세)을 신고해야 합니다.
부가세 납부 의무자는 과세사업자와 면세사업자인데요.
과세사업자는 부가세 과세 품목 판매자를 말하고 면세사업자는 부가세 과세 면세 품목 공급자를 의미합니다.
일반과세자는 연간 4800만원 이상의 매출이 있는 사업자인데, 제조, 도매업 업종은 무조건 일반과세자로 분류됩니다.
간이과세자는 이 매출 기준에 미달하는 사업자를 의미하는데 이 간이과세자로 분류되면 세금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이 간이과세자의 1년 매출이 2400만원에 미달할 경우 부가세를 과세하지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부가세 신고
부가세는 1년에 2회로 나누어 신고하게 되어있습니다.
보통 1월~6월의 매출을 7월 25일까지 신청해야하고 7월~12월의 매출을 다음해 1월 25일까지 신청해야합니다.
신규 사업자일 경우 창업한 분기가 끝나는 달의 말일부터 25일 이내에 신고를 또 해주셔야 합니다.

[개인사업자 부가세 신고방법]
개인사업자 부가세를 신고하는 방법은 총 3가지가 있는데요.
1)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부가세 신고
사업자 등록부터 세금신고까지 이 국세청 홈택스에서 진행하시는 분들이 많으시죠.
운영하면서 발생한 매출액이 크지 않다면 이 방법을 사용해서 공동인증서 하나로 간편하게 부가세 신고를 하실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바로가기(링크: https://www.hometax.go.kr/websquare/websquare.html?w2xPath=/ui/pp/index.xml)
부가세 신고
자주찾는 메뉴에서 ‘부가가치세신고’를 클릭해서 들어가주세요.
이곳에서 일반과세자, 간이과세자 중 해당하는 카테고리에서 맨 첫 번째 ‘정기신고’ 버튼을 클릭하세요.
기본 정보는 이미 입력되어있을 것이고 세무 대리인을 적은 후 ‘저장 후 다음으로 이동’을 클릭해주세요.
다음 화면에서 업종 선택을 해주시고 제출을 해주시면 간편한 부가세 신고가 완료됩니다.
부가세 신고
2) 관할 지역 세무서
본인 신분증을 지참하고 관할 지역 세무서에서 부가세 신고를 해결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혼자 진행하는 것이 어렵다면 직원의 도움을 받아서 신고할 수 있지만, 신고 기간 중 긴 대기 시간과 절세 없이 세금을 고스란히 납부해야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 세무사를 통해 진행
매출액이 크고 혼자 진행하기 어렵거나 세금을 줄이고자 하는 분들은 전문 세무사를 고용하여 부가세 신고를 진행합니다.
세무 지식이 없는 일반인들이 모르는 절세 항목을 찾아주거나 실수로 발생할 수 있는 징벌적 가산세의 위험을 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겠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부가세 신고대상자와 부가세 신고기간, 부가세신고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