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세금계산서
안녕하세요.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가 거래를 할 경우에는 반드시 세금계산서를 발급해야 합니다.
이전에는 수기로 작성했지만 요즘은 인터넷으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게 되는데요.
오늘은 이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방법에 대해 자세히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세금계산서
1) 국세청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사업자 이름으로 금융인증서 로그인을 해주세요.
국세청 홈택스 바로가기(링크: https://www.hometax.go.kr/websquare/websquare.html?w2xPath=/ui/pp/index.xml)
세금계산서 발행을 위해서는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용 금융인증서가 필수인데요.
주거래 은행에서 발급받을 수 있고 1년에 5천원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미리 금융인증서를 발급받고 사전에 홈택스에 등록해주었을 경우에만 금융인증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세금계산서
2) 조회/발급 > 전자세금계산서 > 발급 > 건별발급
해당 경로로 들어오면 종이 세금계산서와 비슷한 화면이 나옵니다.
공급자 영역에는 이미 본인의 사업자 정보가 채워져 있으니 그대로 두시면 되고 오른쪽의 파란색 ‘공급받는 자’ 영역만 기입해주시면 됩니다.
맨 위의 ‘등록번호’부분에 계약하는 사업자의 사업자 등록번호를 입력해주시고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정상적인 사업자번호입니다’라는 알림 창이 뜨면 나머지 빈 칸들을 기입할 수 있게 됩니다.
상호, 대표 성명, 사업장 주소, 업태, 종목, 이메일을 기입해주시면 됩니다.
상대방에게 작성한 세금계산서가 전송되게 하려면 이메일을 꼭 기입해주셔야 하겠습니다.
세금계산서
하단의 계산서 내용에는 계약하는 품목과 규격, 수량, 단가 등을 입력해주고 ‘계산’ 버튼을 입력해주세요.
창이 뜨면 ‘합계’란에 계약한 총 금액을 입력해주시고 계산 버튼을 입력하면 ‘공급가액’과 ‘세액’ 항목이 자동으로 기입됩니다.
그 다음으로 청구발행과 영수발행 중 해당하는 항목에 체크를 해 주신 후 맨 하단의 발급하기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청구발행은 대금을 받기 전 게금계산서를 먼저 발행하는 경우이고 영수발행은 대금을 받은 후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경우 선택하면 됩니다.
발급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한번 더 공동인증서 인증 창이 뜹니다.
이 창에서 공동인증서 인증을 해주시면 지금껏 작성한 내용들이 미리보기로 뜨고 꼼꼼히 확인 한 후 실수 없이 기재되어있다면 발급을 완료하시면 되겠습니다.

[세금계산서 미발생시 가산세]
세금계산서
세금계산서는 공급일자 기준 익월 10일까지 발행을 해야합니다.
이 기간을 놓쳐서 발급할 경우(지연발급) 1%의 가산세가 부가되고 매입세액 공제세율이 0.5%로 축소됩니다.
만일 발급하지 않을 경우(미발급) 2%의 가산세가 부과되고 매입세액 불공제가 적용됩니다.
또한 기존에 했던 대로 종이 세금계산서를 발행했다면 이 또한 가산세 1% 부과 사유가 됩니다.
그래서 꼭 사업자 간 현금 거래를 했다면 앞서 알려드린 방법대로 전자신고를 해주셔야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