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대출 종류와 방법

소상공인 대출 종류와 방법

안녕하세요.
개인 사업체를 운영하다보면 많은 난관에 부닥치기 마련입니다.
특히 2020년과 올해는 코로나라는 악재가 겹쳐 소상공인에게 정말 힘든 때인데요.
하지만 많은 분들이 소상공인 대출에 대해 잘 알지 못해서 은행상품, 최악의 경우에는 대부업 대출 상품을 고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경영난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이라면 꼭 알고 있어야 하는 소상공인 대출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소상공인이란?]
도소매업, 숙박, 음식, 서비스업체의 직원 수가 5명 이하일 경우, 제조업, 운수업, 광업, 건설업체의 직원 수가 10명 이하일 경우 소상공인으로 분류됩니다.
정부, 지자체 등에서 매년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게 지원하는 자금은 20조, 종류만 3000가지가 넘습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소상공인진흥공단 대리대출)]
소상공인 대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홈페이지 바로가기 (링크: https://www.semas.or.kr/web/main/index.kmdc)
금리가 2%내외에 대출한도가 최대 1억이내인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소상공인정책자금 대출이 있습니다.
자금 종류는 크게 3가지로 성장기반자금(성장촉진자금), 일반경영안정자금(일반경영안정자금, 창업초기자금, 사업전환자금), 특별경영안정자금(장애인기업지원자금, 위기지역지원자금, 긴급경영안정자금)이 있습니다.
각각 자금마다 융자 조건이 모두 다릅니다.

[성장기반자금]
소상공인 대출
성장기반자금은 성장가능성이 높은 사업자에게 지급되는 자금입니다.
지원대상은 3년 이상 업력을 가진 소상인으로 금리는 약 1.9~2.1%대, 대출한도는 1억원이내입니다. 대출기간은 2년 거치, 3년상환식으로 총 5년입니다.

[일반경영안정자금]
지원대상은 경영애로를 겪고 있는 소상공인으로 금리는 약 1.73~2.3%대, 대출한도는 7천만원(사업전환자금은 1억원 이내), 대출기간은 2년 거치 3년 상환식으로 총 5년입니다.

[장애인기업지원자금]
지원대상은 장애인복지카드 또는 장애인기업확인서를 소지한 소상공인으로 금리는 2% 고정, 대출한도는 1억원 이내, 대출기간은 총 7년으로 2년 거치 5년 상환식입니다.

[위기지역지원자금]
소상공인 대출
지원대상은 고용위기지역, 조선사소재지역,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소재의 소상공인으로 금리는 2% 고정, 대출한도는 7천만원이내, 대출기간은 총 5년으로 2년 거치 3년 상환식입니다.
위기지역의 리스트는 사진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청년고용특별자금]
소상공인 대출
지원대상은 39세 미만 청년 소상공인이거나 청년을 1인 이상 고용한 소상공인으로 금리는 1.55~1.95%대, 대출한도는 1억원 이내, 대출기간은 총 5년으로 2년 거치 3년 상환식입니다.
금리 우대사항은 제로페이, 풍수해보험 가입 시 각각 0.1%씩 우대해줍니다.

[진행절차]
소상공인 대출
먼저 사업 공고가 뜨면 (거의 매월 공지가 올라옵니다.) 신청서를 준비하고 온라인 또는 은행을 방문해서 정책자금 지원대상 확인서를 발급받습니다.
온라인 접수 시 우대조건 판별에 사용되는 서류만 등록하면 됩니다.
은행방문 접수 시 사진의 신청서류 모두를 구비해서 은행에 제출해야 합니다.
이후에 신용보증기관에서 신용, 재정상태, 경영능력, 사업성 등의 신용평가가 이루어집니다.
승인이 완료되면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과정은 약 3주 정도 소요된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소상공인 대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책이 대폭 늘어났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꼭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